무인매장이란 어떤건가요?
간단하게는 사람없이 운영되는 매장을 말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면, 최근 아파트 단지 근처에 많이 들어선 '무인 아이크림 할인점' 같은 것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방문 손님은 관리 직원이 없는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 물건을 선택하고 자율적으로 결제를 하고 나가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죠. 최근 제가 있는 건물 내의 편의점도 오후 6시 이후에는 무인으로 매장이 운영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결제 과정 조차도 자동화한 사례도 다수 있습니다. 이는 뒤에서 소개 드릴게요.
무인으로 운영되면 분실이나 임의 파손사고 같은 것이 걱정됩니다.
맞습니다. 아무래도 무인매장은 방문 손님의 양심과 촬영되고 있는 CCTV를 통한 사후 대응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끔 TV 뉴스에서 학생들의 일탈행위 등이 보도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국민성 덕분에 분실, 파손 사고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합니다. 매장주 입장에서는 이러한 위험에 따르는 발생 비용 대비 상주 인원을 두는 비용이 더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영업이 가능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무인매장이 늘어나면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글쎄요... 제 생각엔 우리나라의 현재의 출산율 추이나 인구구조의 변화 등으로 봐선 앞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므로 무인매장이 늘어나더라도 이로 인한 일자리 문제가 크게 터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거꾸로 부족한 일손을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메우려는 시도가 늘지 않을까 싶어요.
무인매장이나 무인매대에도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고 있나요?
모든 매장이나 매대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도입하는 곳들이 많아지면 적용에 필요한 비용이 갈수록 낮아질 것이므로 앞으로는 더 많은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인매장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기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우선 방문고객의 자동결제를 위한 신원 확인을 위해 안면식별 기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매장이나 매대 사용 시 신용카드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인증을 할 수도 있고, 최초 인증 시 얼굴 사진에서 특징점 정보를 추출해서 저장해 두고 그 뒤부터는 별도의 성인인증 과정 없이 안면식별을 통해서 바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리테일 스타트업인 도시공유플랫폼의 무인판매플랫폼은 주류 판매 시 성인인증 과정에서 인공지능 안면식별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매장이나 매대 내의 물품에 대한 감지를 위해서는 객체감지 기술이 활용됩니다. 고객이 선반이나 매대에 있는 상품을 가져갈 경우, 해당 상품의 종류와 수량 등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아무래도 다양한 상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위치에 배치되다보니 이들을 개별적으로 정확히 판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다보니 카메라 외에도 중량센서 등등을 이용한 센서퓨전 기술이 함께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매장 내에서의 방문고객의 움직임과 동선 파악을 위한 성별/연령판별, 자세예측과 트래킹 기술이 적용됩니다. 손님이 어떤 선반 주변이나 매대 근처에 머무르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등등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정보들은 손님의 성별 및 연령 정보와 함께 매장 위치 별 체류시간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결제 뿐만 아니라 동선분석을 통한 상품 배치, 실시간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적용된 무인매장의 사례로 어떤 것이 있나요?
2016년 12월 글로벌 No.1 온라인 마켓 기업인 Amazon은 무인매장 'Amazon Go'를 오픈했습니다. ( 관련 영상) 아마존고는 아이스크림 할인점과는 달리 점원과 계산대 자체가 없어 손님이 구매한 물건을 가지고 매장을 나가기만 하면 이후에 자동으로 결제 되는 획기적인 방식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9년도에 이마트24 셀프매장 김포DC점에 유사한 기술이 적용되어 소개된 바가 있습니다. ( 관련 영상)
최근에는 좀 더 다양한 적용 사례가 소개되기도 합니다. 매장 전체가 아니라 무인판매대 형태로 기존의 매장 내에 비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편의점 등에 가면 음료수 등이 담겨 있는 냉장고를 볼 수 있으실텐데 일반적으로 무인판매대라고 하면 그런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매장의 경우와는 달리 판매대의 문을 열고 물건을 꺼내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죠. 이동 설치가 용이하다보니 카페나 PC방, 노래방, 일반 소매매장 등에 비치해 두고 사용할 수도 있어 향후에는 도입하는 곳들이 많이 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공지능 기반 무인매장에는 어떤 장비가 필요한가요?
무인매장을 인공지능 영상 기반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수십대의 카메라와 다양한 측정 센서, 그리고 여기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실시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기 위한 고가의 GPU 장비 등등이 필요합니다. 물론 인공지능 모델과 응용 어플리케이션도 함께 있어야하죠.
장비 측면에서는 많은 매장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장비가 있다면 가격이 낮아지겠지만 현재는 그렇지 못하니 한 매장에 적용하는데도 많은 비용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마존고와 같은 완전 인공지능 기반이 아닌 키오스크에서 결제를 수행하고 일부를 인공지능이 처리해 주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매장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